고물가 시대에 기업들이 원가를
아끼기 위한 방법으로
슈링크플레이션과 스킴플레이션이 있습니다.
소비자들은 알아차리기 어려운데요.
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.
슈링크플레이션
슈링크 (줄어든) + 인플레이션 (물가상승)
→ 기존 제품의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
크기와 중량을 줄여 가격을 올리는 효과
스킴플레이션
스킴(인색하게 굴다) + 인플레이션 (물가상승)
→ 가격은 그대로지만 값싼 원료를 사용
슈링크플레이션
제품용량을 줄임으로써 실질 가격을 올리는 행위
풀무원 탱글 뽀득 핫도그 5개 → 4개
해태제과 고향만두 415g → 378g
동원 f&b 양반김 1봉 5g → 4.5g
카스(번들) 375ml → 370ml
스킴인플레이션
서비스에 대한 비용은 이전과 동일하거나
더 많이 지불하였지만 제공받는
상품 또는 서비스의 양이나 질은 인색할 정도로
하락된 현상을 일으키는 용어
델몬트 오렌지 쥬스
과일 과즙 100% → 80%
제품명에서도 100이라는 숫자가 빠짐
BBQ 올리브유 100% → 50%로 변경
→올리브유 가격 3.3배 상승하여,
고객들에게 함량 변경 공지
정부의 대응
정직한 판매행위가 아니며,
소비자 신뢰를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
정부에서도 이를 중요한 문제로 엄중히 인식
해외 대응 방안 사례
브라질의 경우 용량이 변경되면
6개월 동안 새로운 무게라 표기
독일 및 프랑스의 경우
가격이 그대로인데
용량이 줄면
선반에 용량 변경 표시 부착 및
이를 알리는 표시 부착을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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